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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Java

컬렉션 프레임워크란

개발을 하다보면, 

다수의 객체저장해두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열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단순해보이지만,,


배열문제점

1. 생성을 했다면 크기가 고정적이다.

2. 특정 인덱스의 자료가 삭제되었을때, 확인이 불편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널리 알려져 있는 자료구조를 바탕으로 객체를 효율적으로 추가, 삭제, 검색할 수 있도록 

만들어놓은 인터페이스, 클래스들을 컬렉션 프레임워크라고 총칭합니다.



자바로 개발을 할때 자주 보이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죠.


- List: 순서 유지 / 증복 저장 O

ArrayList: 객체 삭제시 앞당겨짐

- Vector: 멀티스레드에서 안전하게

- LinkedList: 빈번한 객체 +/-가 있을때

- Set: 순서 유지 / 중복 저장 X (Iterator 사용)

- HashSet

- TreeSet: 이진트리


- Map: 키 : 값 형태 / 키는 중복 저장 X

- HashMap

- HashTable: 멀티스레드에서 안전하게

- TreeMap: 이진트리

- Properti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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